[독서일기 챌린지/7일차] 어른의 홀로서기 : 흔들리지 않는 삶을 위한 단단한 공부법 - 이찬영 지음

 

오늘의 독서

 

123페이지 ~ 147페이지

묵상독서를 위한 가다듬기 ~ 독서 꿀팁

 

책을 읽고난 후,

 

이번에 읽은 페이지는 "독서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 

읽을 책을 선정하는 방법부터 묵상독서를 위한 5단계, 책을 읽을 때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 일상에서 책을 읽는 방법에 대해 적혀있었다.

 

>> 읽을 책을 선정하고, 독서를 시작할 때의 단계를 확인해보자.

첫번째, 책을 훑어보면서 전체적은 맥락을 파악하는 매크로 리딩이 필요하다.

두번째, 책 표지의 제목과 부제목을 파악한다. 제목은 책의 정체성, 부제목은 책의 주제를 나타낸다.

세번째, 책의 표지를 넘겨 머릿말을 확인한다. 저자의 의도를 알고 읽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네번째, 목차를 확인한다. 목차는 책의 설계도나 지도와 같다. 독서 시작시, 목차만 인쇄해서 책상에 붙여놓는다면 책을 읽을 때 목적지를 향한 지도 역할을 해줄 것이다.

다섯번째, 책의 본문을 빠른 속도로 훑어본다. 이때, 필기구를 가지고 중요한 사항은 미리 표시를 해두는 것이 좋다.

여섯번째, 맺음말을 본다. 맺음말에서는 저자가 책의 주제를 재차 강조하고 책에서 미처 못한 말을 써놓는데, 이때 귀중한 정보가 숨어있는 경우가 많다.

일곱번째, 책의 서지정보를 확인한다. 출간일을 보고 저자가 책을 쓴 시점을 확인해야 한다. 시점이 다르면 그 책을 이해하려는데에는 그 시대의 정보가 필요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독서 계획을 세운다. 책의 분량과 난이도에 따라 조절해야겠지만, 대략 10회로 나누어 묵상독서를 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10일~15일정도 책 1권을 묵상독서한다면 한달에 책 2권을 읽게 될 것이다.

 

제일 중요한 것은 계획이 틀어지는 것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 말을 책에서 봤을 때, 아차 싶었다. 

요 근래에 일이 너무 바쁜 나머지 컨디션이 안좋아서 책을 제대로 보지 못했다는 죄책감? 나 자신에 대한 한심함?이 뒤섞여 있었기 때문이다. 나 자신을 혼내지말고 다독여주자. 이럴 때도 있고, 저럴 때도 있는거지.

 

 

효율적인 묵상독서를 위한 5단계에 대해서도 나온다.

축약해서 말하자면 전체 맥락을 파악한 후 꼼꼼히 읽고, 핵심 내용들을 연결하며 확실히 이해한다. 그 후 다시 한번 읽은 내용을 훑어보며 글감을 정하여 글쓰기를 시작하는 것이다. 

 

어라? 생각해보니, 묵상 독서에 대한 내용이 나왔을 때부터 감은 왔었지만, 단순히 내 일상의 챌린지로 생각했던 독서법이 이 책에서 말하는 묵상 독서법이었다.

 

온전히 내 책을 만들기 위해서는 책의 내용을 파악할 때, 필기구를 사용해서 표기를 하는 것이다. 표시를 하는 것, 밑줄을 그어가면서 다시한번 읽는다는 것은 책의 내용을 자연스럽게 복습을 하게 된다. 샤프 - 파란색펜 - 빨간색펜 을 이용하라고 저자는 이야기하지만, 형광펜으로 몇번씩 덧칠하며 읽는것도 방법일 것이다. 

요즘엔 하이라이터 인덱스 라는 것도 나와서 책을 더럽히지 않고도 형광펜으로 칠한 효과를 낼 수도 있다.

 

중요한 내용엔 별표도 치고, 흐름파악용 화살표도 하고, 의문이나 확인이 필요한것에는 물음표도 하면서 책을 읽어나간다면 책의 내용을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 손가락, 입 등을 활용해도 더욱 좋겠다. 

 

일상에서 책을 쉽게 읽을 수 있는 팁에 대해서도 나오는데, 팁은 팁일뿐,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게 먼저일 것이다. 나에게 맞는 방법은 무엇일까? 생각만 하지말고 이렇게 저렇게 "시도"를 하는게 제일 중요하다!!

 

 


 

아침 공부 시간에 읽을 책이 정해지면 본격적으로 독서에 돌입하기 전에 먼저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책의 전체 내용을 대략 이해한 후 독서계획을 세우는 일입니다. (p123)

 

효율적인 묵상독서를 위한 5단계

1. 매크로 리딩   2. 꼼꼼히 읽기   3. 내용 이해하기   4. 글감 정하기   5. 글쓰기 [수사차록법]  (p131~133)

 

교실에서 수업을 듣는 학생이 그렇듯 어른도 공부할 때는 펜으로 책에 밑줄을 긋고 저자가 주장하는 내용을 요약하며 내 생각을 기록하면서 적극적으로 독서에 참여해야 합니다. (p137)

 

일상에서 쉽게 독서할 수 있는 팁

1. 출퇴근시간 이용하는 방법   2. 북 커버를 이용하는 방법   3. 지하철 독서 방해의 주범인 졸음 예방법   (p145~147)

 

 

 

 

▼ 책 구매 링크

https://link.coupang.com/a/bvoncb

 

어른의 홀로서기:흔들리지 않는 삶을 위한 단단한 공부법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