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에게 주는 긴급재난지원금 알아보기! (feat.행정안전부)

안녕하세요. 세이입니다.

오늘은 정부에서 주는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포스팅 2탄!입니다.

 

1탄의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 URL로 접속~!

2020/05/01 - 전 국민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알아보기!

 

전국민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알아보기!

오늘의 포스팅은 "하더라~"통신에서 한층 더 현실로 다가온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내용이 발표되어 정리해보는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4월에 첫 발표를 한 긴급재난지원금. "

yewon-sei.tistory.com

간단하게나마 신청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었는데, 조금 부족한 내용이 없지 않아 있는 듯해서,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에서 자료를 싹싹 모아서 정리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누가 신청할 수 있나요?

 - 대상 가구의 세대주 신청이 원칙입니다. (가구당 지급. 1인기준 지급금액 아님.)

 ※ 단, 상품권·선불카드 오프라인 신청 시, 세대원·대리인이 신청 가능합니다. (위임장 지참)

 

 

■ 언제 신청할 수 있나요?

 - 출생연도 끝자리 별로 신청 요일을 제한합니다.

월: 1,6 / 화: 2,7 / 수: 3,8 / 목: 4,9 / 금: 5,0 / 토, 일: 제한 없음

(단, 방문신청은 평일만 가능)

 

 

■ 지급수단별 신청 방법

 - 신용카드 · 체크카드 충전

<온라인 신청 : 카드사 홈페이지>

5월 11일(월)부터 가능. 카드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대상자 조회 및 신청서를 입력하고, 선택한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에 "긴급재난지원금"이 충전됩니다. (신청 후 2일 내)

이 경우에는 세대주 신청 원칙이 적용되며, 세대주 "본인 명의"카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신청 : 카드와 연계된 은행 창구>

5월 18일(월)부터 가능. 카드와 연계된 은행 창구에 방문.

대상자 조회 및 신청서를 작성하고 소지하고 있는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에 지원금을 충전합니다.

이 경우에도 세대주 신청 원칙이 적용되며, 세대주 "본인 명의"카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방문 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을 지참해야 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충전이 가능한 카드사] 
신한카드, kb국민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하나카드, 우리카드, NH농협카드, 비씨카드와 연계된 은행 카드 등

 

 - 지역사랑 상품권 · 선불카드

※ 지역사랑 상품권, 선불카드의 경우 구체적 신청 일정 및 방법은 지자체별로 일부 변동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 : 지자체별 별도 홈페이지>

5월 18일(월)부터 가능. 지자체 신청 홈페이지에 접속, 대상자 조회 및 신청서 입력합니다.

지급준비가 완료 통보 후 읍면동 또는 지정된 지역 금고에 방문 및 수령하여 사용합니다.

이 경우에는 세대주 신청 · 수령이 원칙이며 세대원 · 대리인은 수령만 가능합니다.

방문 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세대원 · 대리인의 경우에는 신분증+위임장을 지참해야 합니다.

 

<오프라인 신청 : 읍면동 주민센터 / 지역 금고 >

5월 18일(월)부터 가능.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신청서 작성 및 접수.

지급준비 완료 즉시 현장 수령하면 되지만, 준비가 안되면 지급준비 완료 통보 후 재방문하여 수령합니다.

방문 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세대원 · 대리인의 경우에는 신분증+위임장을 지참해야 합니다.

 

거동이 불편한 주민을 위한 "찾아가는 신청"

5월 18일(월)부터 가능. 구체적인 일정은 지자체별로 일부 변동될 수 있습니다.

고령, 장애인이 혼자 거주하는 경우, 거동이 불편하기 때문에 "찾아가는 신청" 요청 시, 지차제에서 해당 주민을 방문하여 신청서를 접수하고 지급준비가 완료되면 지자체에서 재방문 및 지급합니다. (상품권 또는 선불카드로 지급)

 

 

지급수단별 사용처 및 사용기간

지급수단 지역제한 업종제한 사용 기한 온라인사용
신용 · 체크카드  · 광역시, 도

백화점, 대형마트,

대형 전자판매점 등

※ 아동 돌봄 쿠폰

제한 업종 수준

~ 8/31(월) X
선불카드

지자체별 설정

ex) 특·광역시, 시·

지자체별 설정

지역사랑

상품권

지류형

 · 광역시,

 · 군

 

※기존 지역제한 유지

대형마트, SSM,

유흥주점 등

 

※기존 업종제한 유지

조례상 5년

※ 8/31까지

사용 권장

모바일형 ~ 8/31(월

※지자체별로

변동 가능

카드형

 

얼마나 받는지 미리 알고 싶다면?

5월 4일(월)부터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서비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참고로 세대주의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조회가 가능합니다.

>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서비스' 바로가기 <

 

 

■지원금액에 오류가 있는 경우?

지원금 관련 조정이 필요한 경우, 5월 4일(월)부터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이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증빙서류를 제출합니다. 검토 후 의견을 통보받으면 지원금을 신청하면 됩니다.

지원금액은 "가구원 수"에 따라 달라지므로 꼭 확인 후 이의신청을 진행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들 중 몇 가지 중요한 사실을 가져와보았습니다.

 

1. 주민등록표상 세대가 분리된 배우자 · 자녀 · 부모의 경우 가구단위를 어떻게 보나요?

-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로 등록된 배우자·자녀’는 주민등록표상 세대가 다른 경우에도 건강보험 가입자와 생계를 같이 하는 경제공동체로 보아 가입자와 동일 가구로 구성됩니다.
- 다만, 건강보험 가입자와 주소지를 달리하는 직계존속(부모)이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로 등록된 경우에는 동일한 경제공동체로 보기 어려우므로 별도 가구로 구성됩니다.

 

2. 어떤 경우에 현금으로 지급되나요?

- 현금을 받는 대상자는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수급가구 중에서, 주민등록표상 세대주와 세대원 모두가 수급자인 가구입니다.

[현금 수급 여부 예시]
  -> 주민등록상 가족 모두가 생계급여 수급자인 경우 ⇒ 현금 지급 대상
  -> 기초연금을 받는 노인만으로 구성된 가구 ⇒ 현금 지급 대상
  -> 장애인연금을 받는 장애인만으로 구성된 가구 ⇒현금 지급 대상
  -> 본인과 아들이 있는 2인 가구이나, 본인만 생계급여 수급자인 경우 ⇒ 현금 수급 대상에 해당되지 않음
  -> 기초연금을 받는 부부와 아들 내외가 함께 가구를 구성하는 경우 ⇒ 현금 수급 대상에 해당되지 않음

- 자치단체 여건에 따라 구체적인 시각은 달라질 수 있으나, 대체로 현금 수급 대상자는 5.4.(월) 17:00 이후부터 기존에 등록된 계좌*에서 현금 수령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생계급여, 기초연금, 장애인연금이 지급되는 계좌
   ** 2개 이상의 급여를 중복해서 수령하고 있는 경우 생계급여 → 기초연금 → 장애인연금 순으로 등록된 계좌에 현금 지급

- 현금 수급 대상자에 해당하지만, 지급계좌에 오류*가 있는 경우 5.4.(월)까지 현금이 지급되지 않을 수 있으나, 관할 자치단체에서 오류 계좌를 최대한 신속하게 검증하여 5.8.(금)까지 현금 지급이 이뤄질 예정입니다.
   * 계좌 해지, 번호 오·탈자, 예금주명 불일치

 

3. 3/29(일) 이후 이사를 한 경우, 어디에서 신청이 가능한가요?

- 긴급재난지원금은 3.29.(일) 기준 세대주의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기준으로 신청 및 지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3.29.(일) 이후 타 주소지로의 ‘전출입’ 여부는 반영되지 않는다는 점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신용·체크카드 포인트 충전의 경우에는, 지역에 관계없이 소지하고 계신 카드사 홈페이지 및 카드와 연계된 은행 창구에서 신청·지급이 가능합니다.

 

4. 이미 경기도에서 재난기본소득을 수령한 경우, 실 수령금액은 어떻게 되나요?

 - 아래 이미지는 경기지역화폐 앱 공지사항에서 담아왔습니다. 지역별로 확인하세요~!

 

 

 

 


세부 내용들을 전부 모아보았습니다.

많은 궁금증들이 해결되셨길 바라면서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