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 걱정없다는 미리캔버스? 정말일까? 자세히 알아보자!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오늘은 미리캔버스에서 제작한 제작물의 저작권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리캔버스 사용법이 궁금하신분들은 지난 포스팅에서 확인가능합니다.

2020/05/20 - 저작권 걱정없이 고퀄리티 썸네일 무료로 만들기 - 미리캔버스 사용법

 

저작권 걱정없이 고퀄리티 썸네일 무료로 만들기 - 미리캔버스 사용법

오늘의 포스팅은 블로그, 유튜브, 카드 뉴스, PPT 템플릿 등을 만드는 분들에게 유용한 사이트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물론 저도 유용하게 이용중인 사이트입니다. 사이트를 잠시 열정적으로 소개

yewon-sei.tistory.com

* 아래에 제시된 내용들은 모두 미리캔버스(https://www.miricanvas.com/) 에서 발췌된 내용임을 알려드립니다.


■ 누구나 비상업적/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미리캔버스는 개인, 기업, 기관, 학교 등 누구나 사용가능하고, 완성한 디자인은 비상업적인 용도와 상업적인 용도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사용범위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구분 상세
온라인
* SNS 게시 (유튜브, 블로그, 페이스북 등)
 - 본인 소유의 디자인만 올리게 되어있는 그라폴리오에는 게시 불가
* 홈페이지 배너, 공지사항, 웹페이지
* 쇼핑몰 배너, 공지사항, 상세페이지
* 오픈마켓 배너, 공지사항, 상세페이지
* 이메일 전송
* 배너 광고
* 온라인 수업 / 원격 수업

모바일
* 문자 전송
* 메신저 앱(카카오톡, 라인 등) 전송

인쇄
* 홍보판촉물(현수막, 브로슈어, 전단지, 포스터, 명함 등)
* 무료배포 공익 홍보 문서
* 교육자료
* 기업 보고서/제안서
* 신문광고
* 잡지광고
기타
* 디자인 외주 (크몽 포함)
 - 아무런 창작성을 가미하지 않은 복제물은 판매 불가

※ 유의사항

1) 위 내용은 미리캔버스에서 제공하는 디자인 요소로만 디자인 했을 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미리캔버스에서 제공하는 것 외에 추가하신 요소가 있다면 직접 저작권과 사용범위를 확인해봐야합니다.

 

2) 미리캔버스에서 제공하는 디자인 요소로 만든 디자인은 상업적 사용이 가능하지만, 그 디자인을 가지고 사용자가 배타적인 권리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지식재산권(저작권, 디자인권, 상표권) 등록에 사용할 수 없고, 저작권 귀속 요강이 있는 공모전에는 출품할 수 없습니다.

 

3) 개별 디자인 요소에 대한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해 편집 가능한 템플릿 형태로 배포 또는 판매하는 것을 금하고 있습니다. 미리캔버스에서 다운받은 PPT파일을 온라인 상에 업로드하는 것도 여기에 해당됩니다.

 

4) 타인을 비방하는 용도 또는 기타 어떠한 비합법적인 용도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디자인 요소를 자유롭게 사용할 때 주의!

  미리캔버스에서 제공하는 디자인 요소들이 많습니다. 이 요소들은 미리캔버스에서 저작권을 가지고 있거나 제휴사와 정식계약을 맺고 사용허가를 받아 제공하고 있습니다. 

  폰트도 마찬가지로 저작권사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폰트뿐 아니라 유료폰트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리캔버스에서 라이선스 비용을 지불하고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해도 됩니다.

  단, 개별 디자인 요소에 대한 저작권사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서 디자인요소 1개만 다운로드하거나 캡처, 복제하여 사용하는것을 금지합니다. 반드시 2개 이상의 디자인 요소를 결합하여 디자인을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인물사진은 다른 요소들과 달리 사용 가능한 업종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미용, 병원(성형 등)의 홍보물을 만드는데 사용한다면 먼저 고객센터로 확인요청을 해야합니다.

※ 인물사진 사용불가 예시

 - 성형, 미용, 남성/여성질환 시술 및 특이질병, 장애 관련(제품 및 서비스, 치료의 홍보, 증상 안내 포함

 - 수술 또는 시술 Before & After

 - 사회미풍양속을 저해하는 용도와 성인제품 및 서비스의 홍보 등(성인오락실, 성인대화방, 전화방, 음란물, 성인관련 사이트 및 인쇄물,유흥업소 및 숙박업소, DVD방, 즉석만남, 미팅알선, 기타 풍속업, 고리대금업, 운세상담, 사주풀이)

 - 모델이 제품을 보증하는 형식의 광고(상품후기, 서비스체험), 모델의 허위정보(직업, 가명, 개인정보 등)를 기재한 광고, 기사, 전속모델로 사용

 

 

워터마크(출처표시)를 강제하지 않습니다.

  현재 미리캔버스에서는 출처표시 및 워터마크를 강제하고 있지 않습니다. 단, 템플릿 중 어떤 사이트 주소나 로고가 들어가 있는게 있는데, 이것은 출처표시가 아니라 디자인 예시이며, 삭제하고 다른 사이트주소나 기업명, 로고를 넣어도 됩니다. 

  또한, 출처표시가 강제는 아니지만, 미리 썸네일에 해둔다면 저작권사에서 쉽게 미리캔버스에서 만든 디자인임을 식별할 수 있고, 불필요한 저작권 분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것입니다.

* 텍스트 검색창에 "출처"를 검색하면 텍스트조합이 나옵니다.

 

 

 

 다른 편집 프로그램(ex 포토샵, 그림판)에서 재편집을 하게된다면...?

  미리캔버스에서 만든 디자인을 다른 편집프로그램으로 재편집하는것은 자유이지만, 재편집한 디자인은 미리캔버스에서 만들어진 것이 아니게되어 저작권 분쟁이 발생한다면 스스로 책임을 져야합니다.

  PPT파일로 다운받은것은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재수정할 수 있지만, 이 때에도 추가한 디자인 요소가 있다면 그 저작권은 직접 확인해야합니다. 또, "텍스트 편집 가능"옵션으로 다운로드하면 PC에 설치된 폰트를 사용하게되므로, 폰트에 저작권을 직접 확인해봐야 합니다.

 

 

 만약 저작권사로부터 연락을 받았다면...?

  저작권사는 디자인만 보고 미리캔버스에서 만들었는지 여부를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혹시라도 연락을 받게된다면, 당황하지 말고 미리캔버스에서 만든 것임을 설명하면 되고, 미리캔버스 계정에 저장된 디자인문서로 증빙할 수 있습니다.

  단, 이 경우에도 미리캔버스에서 제공하는 디자인 요소만 사용했을 경우에 해당되므로 그 외에 추가한 디자인 요소로 인해 저작권분쟁이 발생했을 때는 그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여기까지 미리캔버스에서 제공하는 디자인요소를 이용할 때, 주의점과 유념해야될 저작권 관련 내용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블로그나 유튜브를 하는 분들이라면 저작권에 대해 어느정도 인지하고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썸네일을 만들 때 외에도 여러 디자인을 제작해야될 때, 미리캔버스에만 제작한다면 저작권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으니 이용안해보신분들은 꼭 한번쯤 이용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오늘의 포스팅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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